기초과학연구원(IBS)은 천진우 나노의학연구단 단장(연세대 화학과 교수), 곽민석 연세대 고등과학원 교수, 전영욱 캘리포니아주립대(UCSF) 교수가 공동으로 나노기술과 세포공학 기술을 이용해 조직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노치(Notch) 수용체 신호 활성화 과정과 알츠하이머의 원인으로 알려진 아밀로이드 베타(Aβ) 단백질이 형성되는 메커니즘을 규명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결과는 국제학술지 ‘네이처 셀 바이올로지’에 지난해 12월 2일 게재됐다.
전영욱 교수는 “노치 신호 활성화와 아밀로이드 베타 형성에 필요한 단백질의 순차적 절단 과정의 분자·세포학적 메커니즘을 최초로 제시했다”고 밝혔으며, 곽민석 교수는 “비정상 세포 신호 전달에 의한 암 관련 연구와 아밀로이드베타 형성 억제를 통한 알츠하이머 질환 치료제 연구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2023년 1월 9일 월요일 오전 11시, 연세 고등과학원(ASI) & IBS 나노의학연구단의 2023년 시무식이 IBS관 오디토리움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시무식에서는 포스트 코로나를 맞이하여 다양한 행사가 가득했던 2022년을 되돌아보며, 2023년의 계획에 대해 이야기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 날 행사에는 50여 명의 구성원들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냈다.